2020년 2월 24일 월요일

관리예규 부록

부록 1. <필자 등록 절차>


① 등록 요청 수신
안녕하세요, 곡물창고 관리인입니다. 곡물창고 필자 등록에 앞서 사용조례를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메일 주소(지메일을 추천합니다)를 알려주시면 블로그 작성자 권한 초대 메일을 드리겠습니다.

② 초대 메일 발송 후
초대 메일을 발송했습니다. 초대를 수락하시면 블로그 글쓰기 권한이 생깁니다. 추가로, 게시물 하단에 표시될 구글 블로그 프로필 소개 작성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거 좌측 메뉴에서 ‘[설정] > [사용자 프로필]’의 절차로 가능합니다. ('소개' 칸을 채워주셔야 프로필 하단에 이미지와 함께 출력됩니다.) 원하지 않으시면 작성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무엇이든 문의해 주세요!

③ 초대 메일 수락 후
초대 메일 수락이 확인되었습니다! 곡물창고는 ㅇㅇ 님을 환영합니다. ㅇㅇ 님은 이제부터 곡물창고의 필자입니다. 첫 번째 게시물을 업로드하시기 전에 사용조례를 한 번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초대장을 받으신 메일 주소가 곡물창고 보름간 메일링에도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원치 않으신다면 수신거부를 해주세요.

곡물창고의 필자로서 ㅇㅇ 님은 「모금통」에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모금통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모금통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지금 모금통에 등록하지 않으시더라도 추후 언제든 다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태그 소개글 포함 앞으로 게시물을 네 편 작성하신 뒤에, 희망하신다면 창고관리인 계정도 공유됩니다. 대부분의 운영 잡무는 관리인이 알아서 처리하고 있으니 무엇이든 언제든 문의 및 요청해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④ 관리인 계정 공유 요청 시
지메일/트위터 공통입니다.
id: ****
pw: ****
특별히 필요한 사항이 있으시면 요청해 주세요. 확인하는 대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부록 2. <필자 등록 해제 프로토콜>


① 미입하 필자에게 마감 상기 메시지 전송
안녕하세요 선생님. 곡물창고 마감을 알리고자 메시지를 보냅니다. 마감일은 어제입니다만 혹시 글 게시 의사가 있으시다면/없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때까지 필자 권한 해지는 미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② 필자 등록 해제 시 고별사
*관리인에 의해 직접 수행되는 업무가 아니며, 관리예규 부록(현재 문서)을 통해 필자에게 고지되는 방식으로 작동
필자 등록 해제 절차를 시작합니다. ㅇㅇ님께서 연재하시던 태그는 자동으로 저장고에 옮겨지며, 소개글 포함 3편 이하의 연재물은 단편 태그로 변환됩니다. 이에 동의하지 않으시면 삭제됩니다. (필자 등록 해제 후에도 요청하시면 삭제 가능합니다.)

다음의 고별사를 읽어주세요.

『지금까지 곡물창고를 거쳐간 수많은 산업-역군들의 정다운 필체가 떠오릅니다... 곡물창고는 창고를 떠나는 ㅇㅇ 님의 무제한 건승을 기원하면서, 이제는 곡물창고의 정예독자진으로 합류해주실 것을 조심스럽게 기대합니다. 필자 재등록도 변함없이 환영합니다.』

필자 등록 해제가 마무리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록 3. <게시글 삭제 절차>


① 필자 2인 이상의 결의로 게시물 삭제 요청 발생 → ② 관리인 주재하 관리회의 소집 → ③ 관리회의 참여 필자의 의결(작성자 제외)에서 만장일치 시 즉시 삭제 → ④ 만장일치 불발 시 트위터 알림판 계정에서 24시간 독자 공개투표 진행 → 삭제 찬성 득표수가 ‘③’ 항목에서의 찬성자 수를 초과하는 즉시 게시글 삭제



부록 4. <알림판 정기 홍보 문구>


매월 중순 다음의 문구로 알림판에 곡물창고를 홍보
🌾 안녕하세요! 『곡물창고』(https://gokmool.blogspot.com/)는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팀 블로그입니다. ‘비일시적 전자문예를 향한 이용자 연합’을 모토로 2016년부터 운영되어 왔습니다.

🌾 곡물창고에 모인 우리, 필자들은 스스로 만든 연재 기획에 맞춰 계절당 최소 한 번 게시물을 작성하기로 약속했고, 우리, 독자들은 곡물창고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그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어떤 경우에도 필자에게는 자신의 글이 으뜸가는 보상이며, 독자에게는 시간 외 다른 값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것이 창고의 원칙입니다. 트위터 계정 팔로우, 또는 이메일 구독으로 블로그 업데이트 알림을 받아보십시오.

헤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