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조례

1조 (블로그의 정의와 목적)
  1. 곡물창고는 ‘비일시적 전자문예를 향한 이용자 연합’입니다.
  2. 곡물창고는 팀 블로그이며, ‘왜-어떻게’ ‘팀’ ‘블로그인가?’에 대한 각 이용자(독자/필자) 나름의 자기정립을 요구합니다.

2조 (사용조례)
  1. 사용과 관련된 주요 사항들을 사용조례에 적어 밝힙니다.
  2. ‘이용자'는 곡물창고의 독자/필자/관리인을 뜻합니다.
  3. ‘독자'는 곡물창고의 모든 이용자입니다.
  4. ‘필자'는 곡물창고의 작성자 권한을 지닌 이용자입니다.
  5. ‘관리인'은 블로거 관리자 권한 계정입니다.
  6. ‘입하’는 게시물의 업로드를 뜻합니다.
  7. 사용조례 개정의 권한은 관리인에게 있으며, 개정을 원하는 이용자는 관리인에게 건의할 수 있습니다. 개정 후 하단에 개정일을 기입합니다.
  8. 특별히 명시되지 않은 사안은 사회적으로 합의된 규범을 따릅니다.

3조 (관리)
  1. 연재를 시작한 필자에게는 블로그 작성자 권한이 부여되며, 게시물 4개 게시 후 희망한다면 관리인 계정(창고관리인)이 공유됩니다.
  2. 관리인 계정을 공유받은 필자들은 곡물창고 관리에 관한 모든 권한을 함께 받습니다.
  3. 사용조례에서 언급되지 않은 기타 관리에 관한 사항은 관리예규를 따릅니다.

4조 (게시물)
  1. 자유롭게 작성하되 다시 읽기가 가능한 게시물, 자기만족/독자지향 이상(以上)을 추구합니다.
  2. 필자의 게시물은 완전하게 필자의 것입니다.
  3. 곡물창고는 지적 재산의 독점을 구조적으로 보호하지 않습니다.
  4. 모든 게시물에 대하여 표준어맞춤법에 의한 교정 서비스가 제공(관리인 업무, 업로드 인지 시)되며, 그 외 다른 필자 게시물 본문의 임의 수정은 엄히 금합니다.
  5. 자신의 게시물의 백업 책임은 각 필자에게 있습니다. 블로그가 하루아침에 사라질 수(예: 구글의 도산 등) 있음에 유의 바랍니다.

5조 (게시물 삭제)
  1. 관리예규 부록에서 밝히는 절차에 의해 필자의 게시물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6조 (개인 태그)
  1. 각 필자는 자신의 게시물에 태그를 설정해야 합니다. 곡물창고는 필자보다 태그를 관리/제시의 기준점으로 삼습니다(필자별 게시물 정렬 미제공).
  2. 자신만이 사용하는 ‘개인 태그’는 연재를 목표로 하며, ‘개별입하동’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단편의 경우 ‘단편’ 태그를 달아야 합니다.
  3. 필자는 개인 태그의 첫 번째 글로 해당 태그 소개를 작성(소개글에는 추가로 ‘#소개’ 태그 붙이기)해야 합니다.
  4. 개인 태그를 개설했다면 계절 마감(24절기 입춘/입하/입추/입동 기준)당 최소 1편의 게시물을 해당 태그로 입하해야 합니다.
  5. 자기 연재 태그의 완결을 추구합시다.
  6. 개인 계정당 동시 연재가 가능한 개인 태그는 3개로 제한됩니다.
  7. 개인 태그 설정자는 자신의 태그 수정에 대한 완전한 권한을 가집니다.
  8. 만약 게시물에 아무 태그도 설정하지 않는다면 관리인이 ‘단편’ 태그를 붙입니다.

7조 (공용 태그)
  1. 각 필자들은 다른 필자가 참여할 수 있는 ‘공용 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공용 태그 게시물은 ‘공동입하동’ 카테고리로 들어갑니다.
  2. 개인 태그와 동일하게 태그 소개글을 작성하며, 관리인이 알아볼 수 있도록 소개글에서 공용 태그임을 밝혀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공동작성/자유참여, 참여인원제한, 무기한/기한 등 공용 태그 참여와 관련된 구체적인 룰도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3. 공용 태그 운영상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경우(레이아웃 변경 등) 스스로 하거나 관리인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1계절에 1개 이상의 게시물이 입하되지 않은 공용 태그는 저장고로 이동됩니다.
  5. 공용 태그 소개글의 작성자는 해당 태그 게시물의 태그명 수정·완결 권한을 가집니다.

8조 (저장고)
  1. 한 계절 마감이 지나도 1개 이상의 게시물이 입하되지 않은 개인 태그는 연재 잠정 중단으로 판단, ‘저장고’ 페이지로 옮겨집니다.
  2. 관리인에게 연재 완료, 또는 연재 중단(잠정, 또는 완전)이 고지된 태그는 저장고 페이지로 옮겨집니다(연재를 완료하며 나름의 닫는 글 작성도 권장합니다).
  3. 연재 완료된 게시물의 ‘#소개’ 태그는 ‘#저장고’ 태그로 바꿉니다.
  4. 만약 저장고에 들어간 태그로 새 게시물이 올라오면 다시 ‘개별입하동’ 카테고리로 옮겨집니다(관리인 업무).
  5. 필자의 권한이 해제되었으며(9조 참고), 소개글을 제외하고 3편을 채우지 못한 채 연재 중단된 태그의 경우 ‘단편’ 태그로 변경되며, 게시물 제목에 태그명이 붙게 됩니다.

9조 (필자 권한 해제와 복귀)
  1. 한 계절(입춘/입하/입추/입동 기준)을 통틀어 최소 1개의 게시물을 입하하지 않은 필자의 작성자 권한은 해제됩니다.
  2. 권한 해제된 필자의 게시물은 삭제 요청이 없는 한 자동으로 저장고에 보관됩니다. 언제든지 어떤 채널로든지 해당 필자가 요청하면 저장된 게시물은 삭제됩니다.
  3. 곡물창고에 게시물이 남아 있는 한 필자의 자기 게시물 수정권 역시 보존됩니다(관리인에게 요청하세요).

10조 (알림판 계정의 관리)
  1. 새로운 게시물이 올라왔음을 인지한 관리인은 교정 과정을 거친 후 알림판에 공유(문장 발췌 / 태그명: 게시물 제목)합니다.
  2. 필자 개인의 활동과 관련된 선전 사안이 있는 경우 리트윗할 수 있습니다.
  3. 필자 개인이 소속되어 있거나 연관된 공식 계정을 팔로할 수 있습니다.
  4. 곡물창고와 관련된 이미지를 비정기적으로 제공합니다.
  5. 그 외 알려야 할 사항을 알립니다.

11조 (메일링 『곡물창고 보름간』의 관리)
  1. 한 달에 두 번, 게시물의 입하 소식을 알리는 곡물창고 보름간 메일을 발송합니다.
  2. 구독자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곡물창고 보름간』의 관리와 관련된 사안 일체는 지정된 담당자(유리관)가 책임집니다.
  3. 곡물창고 최초 필자 등록 시, 필자 메일이 메일링 리스트에도 함께 등록됩니다.


문의와 요청
twitter: @gokmool
mail: hellgoddgan@gmail.com

제정 16/12/24
개정 22/9/28

헤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