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8일 금요일

[17호 서신]


*환절기
- 기후위기 폭염 대비 철저.
- 환절기 식중독 주의.

*새로운 알림판 알림 양식 시범 적용 기간 종료
- 알림판 입하 알림 시 게시글에서 1~3문장 발췌 요망.
- 매주 일요일 오후 10시, 알림판에 입하 현황 보고 시작.

*곡창 3.0으로의 운명을 건 도약
- 슬로건 수정: 필자에게는 자신의 글이 으뜸가는 보상이며, 독자에게는 시간 말고 다른 값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플랜 콜호스(가) → 모금통 프로젝트(준)으로 구체화. 하지 전 개시 추진.

*붙임
- 현재 일부 이용자들이 곡물창고 후원 시스템의 도입을 준비 중이며, 관리실에서도 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하는 창고발전위원회 논의 사항을 바탕으로 필자 유리관이 주관하여 작성한 기획안입니다.


「모금통」 프로젝트

배경: 곡물창고 건설 4해째, 전자문예 분야 동종 사업체들의 역내 진입으로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곡물창고에도 다음 단계로의 도약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옴.

개요: 능력에 따라 쓰고 필요에 따라 읽는 곡물창고의 암묵적-핵심적 정신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창고의 중심지도력인 정예독자진의 참여 활로 확보와 도탄 상태인 필자들에 대한 독려를 함께 달성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곡물창고 특색의 후원 시스템인 ‘모금통’ 프로젝트를 추진코자 함.

목표: 필자와 독자를 아우르는 전체 이용자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경험 체계를 도입하고 곡물창고의 발전 잠재력(오까네)을 조성.

운영계획:
  1. 준비와 개시
    곡물창고 격려금계좌를 개설합니다.
    곡물창고 창고발전기금계좌를 개설(또는 별도 보관 방안 강구)합니다.
    창고의 모든 필자에게 참여 여부를 물어 희망자를 별도의 모임방-모임계좌로 초대합니다(입출금 내역 확인용. 곡물창고에 등록된 필자는 상시 참여 신청 가능).
    프로젝트 담당자 명의로 ‘모금통’ 태그를 개설,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참여 필자와 격려금계좌를 공지합니다.

  2. 격려 단계
    누구나 곡물창고의 격려금계좌로 격려금을 보낼 수 있습니다.
    태그 격려: 입하를 격려하고 싶은 태그가 있다면 입금자명을 태그명으로 바꿔 격려금을 보냅니다(이하 ‘격려’).
    격려금 입금이 확인되는 즉시 알림판에 공지합니다. (곡물창고가/ㅇㅇㅇㅇ태그가 격려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태그명을 분간할 수 없는 경우(필자명만 적시한 경우 포함), 격려된 태그의 필자가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창고에 현재 등록되어 있지 않은 필자의 태그가 격려된 경우 포함) 격려금은 창고발전기금(이하 ‘기금’)으로 들어갑니다.
    원한다면 이미 완결된 태그를 격려할 수도 있습니다.

  3. 전달 단계
    태그명으로 들어오지 않은 격려금은 기본적으로 기금에 들어갑니다.
    그달 격려된 태그의 게시물이 말일까지(=익월 1일 0시 전까지) 입하됐다면 그 필자에게 격려금이 돌아갑니다.
    격려-입하의 순서는 격려금의 전달과 무관합니다. 같은 달이기만 하면 해당 태그 게시물이 입하된 이후의 격려금도 그 필자에게 전달됩니다.
    그달 격려된 태그의 게시물이 말일까지 입하되지 않았다면 격려금은 기금으로 들어갑니다.
    공용 태그가 격려되었을 경우 그달 말일까지 공용 태그 게시물을 입하한 필자의 ‘머릿수’대로 나눠 십원 단위까지 분배하며, 나머지 금액은 기금으로 들어갑니다(작성되지 않았다면 개별 태그의 경우와 같습니다).

  4. 보고 단계
    아무리 늦어도 익월 일주일 내로 모두 정산하고 들어온 격려금·전달된 격려금·기금 현황 등을 모금통 태그 글로 작성, 공개합니다.

  5. ※요주의점
    독자의 경우―‘격려’는 구매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인지해야 하며, 따라서 환불도 성립하지 않습니다. 개별 필자가 아니라 곡물창고/태그에 대한 격려라는 점에도 함께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칙적으로 격려금은 곡물창고에 대한 후원이며, 격려인이 특정 태그를 지정하였고 그 달에 그 태그의 게시물이 올라왔을 경우에만 그 태그 작성자에게 완전 전달하는 것으로 규정합니다. 1개월 중 입금 시기를 달리하여 격려금의 성격을 어느 정도 표현(마감응원/선불독촉/후불후원)할 수 있으나, 필자에 대한 강제력은 없습니다. 분명한 후원을 원한다면 후원하고 싶은 태그의 글이 입하된 그 달에 태그 격려를 권장합니다.
    필자의 경우―자신의 태그가 격려되었다고 해도 당월에 당 태그의 게시물을 입하하지 않는다면 기금으로 들어갑니다. 격려금 입금과 게시물 입하 사이의 관계 설정에 있어서 어떤 선택을 하든 그것은 전적으로 필자의 소관에 달려 있습니다(예: 격려받으면 무조건 쓰기, 격려받으면 절대 안 쓰기, 격려를 격려해 ○○○원 이상 격려받으면 쓰기, 본인의 태그에 격려금 내고 쓰거나 안 쓰기, 신경 끄기 등등).

운영책임: 「모금통」은 공식적으로 필자 유리관이 무한책임을 지는 개별 태그이며, 곡물창고는 이를 지원하는 위치로 설정됨. 정산-보고 등 일체는 계절마감과 무관한 사이클(1개월)로 운영. 기금은 민주적 과정을 거쳐 곡물창고와 관련된 공적 목표[예: 다과회, 물품제작, 독자격려금(?), 관리비, 당월 입하 필자 일괄 뿜빠이 등등...]에 사용(구체적으로는 필요가 닥쳤을 때 모임방 등을 통하여 정함)하고 공개.


-이상에 대해 수정, 보충, 결사반대 등 여타의 의견이 있다면 적절한 방법으로 개진해 주십시오.

이상.

헤매기